Skip to Main Content
It looks like you're using Internet Explorer 11 or older. This website works best with modern browsers such as the latest versions of Chrome, Firefox, Safari, and Edge. If you continue with this browser, you may see unexpected results.
| Research Guides | 의학학술정보관 Subject Guides | 법학학술정보관 Subject Guides |

인용 및 표절: Chicago Style

한양대학교 인용 및 표절 가이드입니다. 인용 및 표절의 개념과 다양한 인용 스타일을 소개합니다.

Chicago 스타일 소개

Chicago 스타일은 미국 시카고대학에서 지정한 양식으로, 인문학, 예술,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대부분의 학문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쓰이는 글쓰기 및 인용 양식입니다. 방대한 규칙을 간소화하여 쉽게 풀어쓴 Turabian의 저서에 의해 "Turabian 스타일"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현재 가장 최신의 Chicago 스타일은 Chicago Manual of Style 17판을 참고해야 합니다.

(▶빌리러가기)

담당사서(Librarian)

사서  송 혜 림

  02-2220-1372

  ssong@hanyang.ac.kr

Chicago 스타일 참고 사이트

Chicago 스타일

 

Chicago 스타일 기본 형식

 

Chicago 스타일은 2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각주(N)-참고문헌(B) 스타일"을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1) 각주-참고문헌(NB. Notes-Bibliography) 스타일 : 숫자로 각주(미주) 삽입 후 문서 마지막의 참고문헌 리스트에서 모든 참고문헌을 정리

  2) 저자-날짜(AD. Author-Date) 스타일

 

각주-참고문헌 스타일은 인문과학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스타일이며, 아래 그림 예시와 같은 방식으로 표기하게 됩니다.

각주(미주)에 표기하는 방식과 참고문헌 리스트에 표기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양쪽의 규칙을 모두 확인하셔야 정확한 표기가 가능합니다.

 

 

1. 본문 내 인용 (In-text citation)

인용한 내용이 끝나는 부분에 윗첨자로 숫자를 입력합니다.

 

2. 각주 (미주. Footnote. Endnote)

본문 내에 표기한 숫자에 들어가야 할 참고문헌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숫자는 작은 숫자나 윗첨자로 입력하지 않습니다.  참고문헌의 서지사항을 표기하는 동일한 서식으로 입력하며, 숫자 뒤에 마침표를 찍습니다.

  - 인용한 참고문헌에 대한 정보를 기입한 후, 추가적으로 덧붙일 문장 등이 있는 경우 마침표 후 입력합니다.

  - 페이지 정보를 기입할 경우, 백의 자리 숫자가 동일하면 변동이 있는 자리의 숫자만 입력합니다.  예) 156-78

 

3. 참고문헌 리스트 (Bibliography)

본문 마지막에 들어가는 참고문헌 목록은 본문 중 등장한 모든 참고문헌을 정리해야 하며, 본문에 직접 인용하지 않은 자료이더라도 본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된 자료라면 표기합니다.

참고문헌 목록 작성은 국내자료>해외자료 순으로 저자명에 따라 정렬하며, 36pt (1/2인치) 내어쓰기를 원칙으로 합니다.  (한글(HWP)에서 작업시, 마우스 우클릭 > 문단모양 > 내어쓰기 '36pt')

  - 참고문헌 리스트에 들어가는 참고문헌에 대한 정보 중 "&"는 "and"로 풀어 적습니다.

  - 출판사명은 약어로 적지 않습니다.

  - 학술지 논문 등 DOI값 또는 Permalink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URL 대신 입력합니다.

 

 

국내 자료의 인용

 

참고문헌 작성은 기본적으로 Chicago 스타일을 따르되, 한국어 자료 단행본 제목의 경우 『』학술지 제목의 경우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Chicago 방식에서는 낫표(「」, 『』)를 사용하지 않지만, 국내의 경우 한글의 이탤릭체(기울임꼴)가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위와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낫표 대신 굵게(Bold)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정확한 국내 자료의 인용 방법은 투고하시고자 하시는 학술지의 투고 규정이나 소속학과의 학위논문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자의 표기

 

한국 저자는 이름 그대로 작성합니다.

해외 저자의 경우 각주에서는 '이름 성' 순서, 참고문헌 리스트에서는 '성, 이름' 순서로 작성합니다. 

 

▶ 저자가 1~3명일 때

자료(책, 논문 등)에 쓰여있는 순서대로 저자명을 나열합니다.

해외 저자의 경우 첫 번째 저자만 '성, 이름'으로 표기하고 두 번째 저자부터는 영어식으로 '이름 성'으로 표기합니다.

국내 자료의 경우에도 콤마로 각 저자를 구분하고 마지막 저자 끝에 기본 규칙대로 마침표를 찍습니다.

 

▶ 저자가 4~10명일 때

각주(Notes) : 첫 번째 저자 이후는 'et al'로 표시합니다. 국내 자료의 경우 첫 저자 이후 ''로 표시합니다.

참고문헌 리스트(Bibliography) : 모든 저자명을 자료(책, 논문 등)에 쓰여있는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Copyright(C)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